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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물 유지보수 NO.1 POUR공법

지하주차장 습기로 인한 균열과 파손 해결, POUR 에폭시 도장 공법 본문

POUR 공법 소개

지하주차장 습기로 인한 균열과 파손 해결, POUR 에폭시 도장 공법

POUR공법 2024. 9. 5. 16:35

 

 

안녕하세요 POUR 공법입니다:)

 

우리 아파트에

없어서는 안되는 공간,

지하주차장.

 

필연적으로 습기가 많고

마모가 생길 수밖에 없는 지하주차장,

오늘은 지하주차장 바닥 면에서

자주 발생하는 대표적인 하자 유형과

에폭시 도장 공사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하주차장 바닥 면

대표적인 하자 사례

 

 

01/ 바닥 균열

 

지하주차장 바닥에서 발생하는

균열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원인은

 

콘크리트 경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콘크리트 수축,

차량의 주차와 이동이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장소 특성상 발생할 수밖에 없는

하중 집중,

수분이 내부로 침투하여

콘크리트 강도를 저하시키는

수분 침투 등의 원인을 들 수 있습니다.

 

 

 

 

02/ 표면 탈락

 

 

 

 

에폭시 표면이 탈락하는 하자는

콘크리트 표면에서 얇은 층이

떨어져 나가는 현상으로 주로

 

얼고 녹는 과정이 반복되며

표면이 수축/팽창하는 동결 융해 작용,

표면에 수분이 지속적으로 침투하고

염화물(제설제)이 침투하여 내부에서

화학적 반응으로 인한 강도 저하 등의

원인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03/ 바닥 면(콘크리트) 파손

 

 

 

콘크리트 바닥 면의 파손 하자 유형 역시

다양한 원인들에 의해 발생합니다.

 

설계 기준보다 더 큰 하중이 가해지거나

차량의 입출입, 급정거, 충돌 등으로 인한

충격 하중으로 인해 파손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 하자 유형과 같이

수분 침투, 콘크리트 수축/팽창 등의

원인 역시 파손이 되는 이유입니다.

 

 

구조적 특성상 항상

습윤한 상태인 지하주차장,

습기와 마모, 파손 등에 대응하고

바닥 면의 방수 성능까지 향상시켜

지하주차장에서 주로 발생하는 문제를 방지하고

근본적인 원인들을 해결할 수 있는

POUR 에폭시 도장 공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POUR에폭시 도장 공법

 

 

1994년에 준공하여 2024년 기준

약 30년이 지난

의정부의 한 아파트입니다.

 

총 609세대 6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POUR 에폭시 도장 공법으로

진행하였습니다.

 


POUR 에폭시 도장 공법이란?

지하주차장의 필연적 문제인

습기, 마모, 미끄러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특허 받은

도장 공법 기술입니다.

 

이 공법은 POUR써밋에폭시,

PMQ강화코팅제, POUR벤트 등의

기능성 자재와 기술을 활용하여

지하주차장의 내구성과 안전성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1. 바탕 정리(POUR탄성강화보강) 및 표면 연삭

 

 

가장 먼저 바탕 정리를 진행합니다.

바탕을 다져 도장 면을 더 견고하게 해주고

내구성을 올리기 위한 작업이며,

환기가 어렵고 먼지가 생성되기 쉬운

지하주차장에서 바탕 정리를 통해

이물질이나 먼지를 제거하는 작업은

시공 품질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파손 정도가 심한 경우

POUR 탄성강화보강 공법으로

바탕 면을 보강합니다.

 

 

 

POUR 탄성강화보강 공법은

POUR콘크리트 강화재와

표면 강화 파우더, 물을 배합하여

도포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기존 콘크리트층에 코팅 막을 형성하여

표면을 견고하게 보강함으로써

균열 보수와 표면 강화 효과를 제공합니다.

 

대균열 및 미세균열에 침투하여

근본적으로 보강하며

습기가 많고 충격이 잦은

지하주차장에서 습기를 억제하고

에폭시 도장의 들뜸 및 부착 불량을 방지하는

다목적 기능 공법입니다.

 

 

 

바탕 정리와 보강 이후

표면 연삭기로 매끄럽게 만듭니다.

 

 

2. POUR복합시트 균열보수 보강(대균열)

 

 

이후 눈에 쉽게 띄는

대균열이 있을 경우

POUR 복합시트를 이용하여 보강합니다.

 

 

크랙 발생 주변부에

POUR코트재를 도포한 뒤

POUR복합시트를 붓 또는 손바닥으로

뜨지 않게 고르게 문지르며 접착합니다.

 

이후 POUR복합시트 위로

POUR코트재를 균일하게 도포합니다.

 

 

 

3. 에폭시 하도 도포(프라이머)

 

 

 

본격적으로 에폭시를 도포하기 전

에폭시 하도(프라이머)를 도포합니다.

 

프라이머라고 불리는 하도 도장의 목적은

콘크리트 소지 면을 보강시켜

소지와 중도의 부착을 견고하게

만들기 위해서 도포합니다.

 

 

 

4. POUR써밋에폭시 도포

 

 

 

프라이머를 전체 면에 도포한 뒤

POUR써밋에폭시를 도포합니다.

 

 

 

에폭시 라이닝제인 써밋에폭시는

고강도 써밋 비드가 함유되어 있어

강도가 높으며 외부 충격에 대응할 수 있는

내구성, 내마모성, 내충격성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자체 평활성이 우수하여

시공이 용이하며 물성이 양호하여

바탕 면과의 친화성이 우수합니다.

 

 

 

5. 퍼티 작업

 

 

POUR써밋에폭시 1차 도포 후

눈에 띄는 균열에 대응하기 위해

균열부에 퍼티를 도포합니다.

 

 

고강도 써밋 비드가 포함되어 있는

POUR써밋에폭시를 선행 도포하여

깊은 균열 내부까지 라이닝제가 침투되어 있습니다.

 

단순히 균열 입구만 보강하는

기존 퍼티와는 달리

내부는 라이닝제로,

입구는 에폭시 퍼티로 보강하여

더욱 견고한 내구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6. POUR써밋에폭시 (2차 도포)

 

 

 

 

균열에 대해 에폭시 퍼티 도포 후

퍼티 부위를 충분히 건조해

POUR써밋에폭시를 다시 한번 도포합니다.

 

 

 

 

7. PMQ강화코팅제 + 논슬립 고강도 크리스탈 파우더 도포

 

 

 

주차면과 주행로 외

회전 부위나 교차로, 진입로 등은

차량의 충격 하중, 미끄러짐, 마모 등의

하자 유형들이 더욱 선명하게 노출되어

특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더욱 높은 강도와 내구성이 요구되는

해당 부위에는

PMQ강화코팅제와 고강도 논슬립 크리스탈 파우더를

혼합하여 도포합니다.

 

 

8. 차선 도색

 

 

 

 

모든 공정 완료 후

주차 라인, 전기차 충전 구역,

화살표 등 라인을 도색하여

지하주차장 에폭시 도장 공사를

마무리합니다.

 

 

 

<시공 전>

 

 

 

▽▽▽

 

<시공 후>

 

 

 

 

 

⭐웹 사이트 바로 가기⭐

http://pour1.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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